치열한 中 동영상 플랫폼 시장…“자체제작 컨텐츠 더욱 중요해져”
상태바
치열한 中 동영상 플랫폼 시장…“자체제작 컨텐츠 더욱 중요해져”
  • 케이엔뉴스
  • 승인 2020.04.2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이 치열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사진=픽사베이)
중국에서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이 치열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사진=픽사베이)

 

유튜브가 등장한지 약 15년이 지난 가운데, 수많은 중국 동영상 플랫폼이 등장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은 중국정부의 규제로 시장 진입에 제한적이다. 이에 따라 대형 ICT 기업들은 독자적인 서비스를 통해 동영상 플랫폼을 제공하며 시장의 규모를 키우고 있다. 

동영상 플랫폼들은 동영상 제작사와 판권계약을 맺고 회원사 대상으로 해당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2015년 이후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이용자 수는 5억 명에서 2018년 6억 명 이상으로 증가하며 플랫폼의 수도 덩달아 늘어났다. 이는 인터넷의 발달과 보급 확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측된다. 

또 2018년 이후 매년 30% 이상 성장해 2020년 콘텐츠의 판권 수익은 1,587억 위안(27조 4,408억 1,7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텐센트 ‘큐큐비디오’, 중국 최대 DAU 보유 

텐센트의 큐큐비디오는 2011년 4월에 출시됐으며 2019년 까지 중국 최대 일간순사용자수(DAU)를 기록하는 플랫폼이다. 약 2억 명 이상의 DAU를 기록하며 유료 가입자수는 1억 명에 달한다. 

사용자들은 모바일 기기로 텐센트 비디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TV쇼, 스포츠, 뉴스,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아울러 BBC, NHK, NG, 디스커버리, ZDF 등 유명 해외 방송사가 제작한 다양한 다큐멘터리 영상을 보유하고 있다. 이중 BBC의 블록버스터 다큐멘터리 ‘블루 플래닛2’ 제작에도 참여했다. 

아이치이, 논란 속에서도 잘 나가네 

중국 인터넷 공룡 바이두의 아이치이는 2010년 9월에 출시되며 중국의 넷플릭스로 거론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오리지널 컨텐츠는 물론 글로벌 계약을 통해 다양한 동영상을 제공한다. 2017년 아이치이는 넷플릭스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일부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공받았다. 

특히 아이치이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및 기타 독점 기술로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작년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가입자는 1억 690만 명으로 이 중 98.9%가 유료가입자다.  2018년 8,740만 명에 비해 전년 대비 22% 증가한 수치다. 

한편, 아이치이는 미국 투자정보 제공업체 울프팩리서치에 의한 회계 부정 폭로로 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논란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증권사의 분석 보고서는 매수 의견을 냈다. 

자체제작 컨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사진=픽사베이)
자체제작 컨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사진=픽사베이)

 

중국판 유튜브 ‘유쿠’, 최고 인기 동영상 플랫폼으로 안착  

2005년 처음 등장한 알리바바의 유쿠는 투더우를 인수하며 중국판 유튜브로 자리 잡았다. 2018년에는 월간사용자수(MAU) 5억 명을 기록하며 매일 8억 개 이상의 영상 컨텐츠가 이용된다. 가입자가 큐큐비디오와 아이치이만큼 빠르게 증가하지는 않지만, 유쿠는 여전히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고 널리 사용되는 비디오 사이트 중 하나다.

빌리빌리, 애님에이션 시청자 노리며 틈새시장 공략 

2009년에 설립된 빌리빌리는 중국의 애니메이션 매니아들을 공략하며 타 동영상 플랫폼과 경쟁하고 있다. 영상을 보면서 바로 의견을 댓글로 달 수 있는 기능 ‘블렛스크린(Bullet Screen)’ 통칭 ‘단무(Danmu)’가 특징이다. 

단무 기능은 시청자와 동영상 업로더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끌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인기에 힘입어 2018년 3월 28일, 빌리빌리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됐다. 작년 4분기 MAU는 1억 3,000만 명을 넘어 40% 성장했다. DAU는 3,790만 명으로 2018년 같은 기간보다 41%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동영상 플랫폼 시장은 양질의 컨텐츠를 바탕으로 유료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며 “또 중국 자체 컨텐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선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