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에서 큐큐로 한번에’…큐큐-위챗, 간편 송금 미니프로그램 출시
상태바
‘위챗에서 큐큐로 한번에’…큐큐-위챗, 간편 송금 미니프로그램 출시
  • 케이엔뉴스
  • 승인 2020.04.24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큐(QQ)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무료 인스턴트 메시징 앱이다(사진=큐큐 홈페이지)
큐큐(QQ)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무료 인스턴트 메시징 앱이다(사진=큐큐 홈페이지)

위챗페이에서 큐큐월렛(QQ Wallet)으로 송금할 수 있는 위챗 미니프로그램이 출시됐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따로 위챗 공식 계정으로 큐큐월렛에 접속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다.

위챗 미니프로그램은 위챗 안에 내장된 앱으로 중국인들의 삶에 맞춰 짜인 인스턴트 메시징 앱이다. 게임에서부터 전자상거래 플랫폼, 정부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운로드하지 않고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큐큐월렛은 간편결제서비스로 큐큐(QQ)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무료 인스턴트 메시징 앱이다. 대화 프로그램뿐 아니라 게임, 애완동물 키우기, 벨소리 등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챗과 마찬가지로 텐센트가 관리하고 있다. 

◆ 복잡한 절차 없이 한번에 송금 

사용자들은 ‘마이 미니 프로그램’에 즐겨찾기로 등록해 ‘위챗에서 큐큐로 송금’ 항목을 열고 수취인의 큐큐 계정과 실명을 입력하는 것으로 송금이 완료된다. 

또한 미니프로그램과 웹 버전의 거래 이력은 동기화되지 않으며,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미니프로그램을 권장한다. 위챗페이가 나온 지 1년 만에 나온 큐큐월렛은 큐큐의 주 사용자 연령대와 마찬가지로 10~29세 연령대에 속하는 젊은 연령대가 주 타겟층이다.

위챗페이가 나온 지 1년 만에 나온 큐큐월렛은 10~29세 연령대에 속하는 젊은 연령대를 타겟층으로 한다. 이는 큐큐의 주 사용자 연령대와도 같다. 

위챗의 미니프로그램은 비자 거래, 특히 음식 공급업과 신선 식품 산업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채널로 확장되고 있다(사진=위챗 홈페이지)
위챗의 미니프로그램은 비자 거래, 특히 음식 공급업과 신선 식품 산업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채널로 확장되고 있다(사진=위챗 홈페이지)

 

◆ 위챗 미니프로그램, 일간 활성화 사용자 ‘3억 명’에 거래액만 ‘138조 원’ 

위챗의 미니프로그램은 3년간 기획됐으며 소비자 거래, 특히 음식 공급업과 신선 식품 산업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채널로 확장되고 있다.

텐센트에 따르면, 위챗의 월간활성화사용자(MAU)는 11억 5,100만 명으로 미니프로그램 일간 활성화 사용자(DAU)는 3억 명을 돌파했다. 현재 230만 개의 미니프로그램이 출시됐으며 작년 전자상거래 판매를 통해 8,000억 위안(약 138조 9,360억 원)의 거래액를 창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로 위챗 미니프로그램의 활용도는 더욱 부각되고 있다. 코로나19 발병 이후 신선식품업계의 미니프로그램을 통한 거래는 중국 설 이후 3배 가량 증가했다. 

특히 중국의 대형 슈퍼스토어 용후이는 푸저우시 내 중국 설 기간 집배달 서비스 매출이 2,000억 위안에 육박하는 등 수익이 600%나 증가했다.

슈퍼마켓 체인뿐만 아니라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도 미니프로그램을 통한 거래량을 점차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유니클로와 월마트 등 기업들도 그들만의 미니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전문가들은 “기업들은 라이브스트림, 위챗 그룹 판매 운영, 위챗 모멘트 광고를 통해 고객들에게 접근하며 오프라인 상점에서 온라인으로의 전환율을 높였다”며 “미니프로그램을 통한 기업들의 채널 확대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황선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